“저는 약 열 번 정도 이 서예 수업을 받았는데, 수업료도 없을 뿐만 아니라 수업 과정에서 다양한 서예 기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당일 공익 연수 과정을 마친 쑨여사는 문화자원을 통합하여 청년 문명문화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 웨이하이 린강구의 업무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올해 들어 린강구는 청년발전 우호형 도심구역 건설과 결합하여 청년 취업과 창업, 거주환경, 청년 문화생활, 사회적응 등 분야의 진실된 느낌을 심도있게 관찰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린강구 사회업무부는 전문인재팀 건설 추진, 우호형 도시구역 인프라 환경 건설 추진, 문화자원을 통합한 청년 문명문화 스포츠 건설 추진 등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청년층을 위한 홍색교육, 기능연수, 신시대 문명 실천 등 각종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청년층의 응집력과 향심력을 부단히 촉진했다.
린강구 사회업무부 관련 담당자는 “쑨여사가 배우고 있는 서예 과정처럼, 린강구는 린강문화센터와 니산서원(尼山书院)에 기반하여 청년층을 대상으로 각종 문화 혜택을 제공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대략 1500시간에 달하는 공익 수업 과정을 전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린강구는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을 통해, 신시대 문명 실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관할 구역 청소년의 도서 지원행사, 예향린강(礼享临港), 기층에게 문화 전달 등 자원봉사 서비스 전개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린강문화센터에 “양광 공동 성장, 문화 체험”을 테마로 하는 청년층 조직구조와 세밀한 업무제도를 보유한 문화 문예 자원봉사 서비스 대오를 건립했다.
사회자원을 통합한다는 전제 하에, 자원봉사팀은 휴일 등 시간을 이용해 각 생활구역 및 학교와 연합하여 차오먀오쯔 기념관, 청소년 활동센터 등 장소에서 지역 사회의 역사, 나의 집–친자 수공예, 어린이 해설원, 홍색 이야기–그림책 읽기 등 일련의 다양하고 풍부한 자원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자원봉사팀은 각종 수업 과정을 통해, 귀향한 자녀들이 신속히 지역 사회와 생활구역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문예활동이 무분별하고 분산적이던 상황을 개선하여, 부모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얻었다. 또한, 관할 구역 내 정보의 효과적인 유통을 적극적으로 촉진하고 유동 어린이들의 외출 활동을 인솔했으며, 이를 통해 누계 7명의 교사를 연결해 주었으며, 직접적인 수혜자 879명, 간접적인 수혜자 1800여명에 달하는 성과를 획득했다.
최근 수년간, 린강구는 하드웨어 “혜택”을 지속적으로 방출하여, 청년층이 주목하는 스포츠 문화 생활을 더 풍부하게 했다. 외지 청년들이 도시 생활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린강구는 “청년 정신 신체 소양 제고”를 중심으로, 스포츠 항목 장소와 시설 건설에 대한 사회자본의 참여를 유도하고, 도시 생활구역 “10분 피트니스 범위” 개선, 린강구 체육운동공원과 린취안하 문화체육공원 등 2개 테마공원의 업그레이드 및 개조, 신야광장과 만산진 전주민 피트니스센터 등 공공 운동장소 개선, 농촌과 사회구역 운동장소 시설의 건설과 유지보수 관리 진일보 강화, 청년층에게 더욱 적합한 각종 스포츠 활동 전개 등을 실행했으며, 이를 통해 청년층이 “린강에 사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청년층의 신체 소양 증강을 위한 하드웨어 조건 및 청년층을 위한 고품질의 스포츠 서비스 제공을 추진했다.
린강구 사회업무부 관련 담당자는 “우리는 청년층의 수요에 부합되는 ‘예술관, 박물관 클러스터’ 브랜드 구축, 인재 대오 건설의 지속적인 추진, 더욱 많은 대학생과 향촌 산업 유치, 농민의 치부(致富: 집안을 일으켜 부유해짐)를 견인, 린강구 체육운동공원 건설과 결합한 스마트화 실외 피트니스 경로의 설계 시공 도입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청년층을 위해 양호한 생활 발전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