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검단소방서, 대형화재 예방 수막설비 설치 및 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진압전술분야 1위 달성

▲ 쿠팡설치 및 분사 모습(사진제공:인천검단소방서) (C)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인천검단소방서가 27일, 산업시설 밀집지역 화재 시 연소확대 방지를 위한 수막설비(검단소방서 특수시책)를 관내 쿠팡4물류센터(갑문4로 25)에 시범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검단소방서에 따르면, 수막설비란, 화재 발생 시 물을 미세하게 분무 물막을 형성해 화염 및 복사열에 의한 연소 확대을 억제하며, 화재가 다른 구역으로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는 즉 화재방어선을 구축하는 설비다.

특히 산업단지내 건물 사이의 이격거리가 좁은 샌드위치패널 공장건물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 출동한 소방력은 발화점을 진압하기 위한 소방력과 화재확산방지를 위한 소방력으로 분산되는데 수막설비를 설치한 경우 화점에 소방력을 집중하는 공격적 소방전술을 펼칠 수 있게 된다.

검단소방서에서는 지난 2024년 3월 자체 “수막설비 특수시책”을 시작으로 국립소방연구원에 “119리빙랩”을 신청, 24년 7월부터 10월까지 국립소방연구원과 공동으로 수막설비 효과성 검증을 위한 실험을 추진했다.

그 결과 모경종 국회의원과 인천소방본부(본부장 임원섭)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수막설비 공개 시연회를 통해 수막설비의 효과성을 입증했다.

이후 검단소방서 수막설비 TF팀에서 관내 뷰티풀파크 산업단지에 대해서 수막설비가 설치가능한 대상물(이격거리 2m미만)을 전수조사 했으며, 전수조사대상에 대해 직접 대상물에 방문하여 수막설비에 대하여 설치 목적 및 장점 등을 설명하고 설치희망대상 관계인의 동의(자부담30%)를 얻었다.

앞으로 검단소방서는 3월 제1차 추가경정예산을 신청할 예정이며, 추경안이 확정되는 대로 7월부터 설치희망대상에 대하여 심의회를 거친 후 수막설비 설치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성덕서장은“검단소방서 관내 공장들의 경우 외장재가 샌드위치 패널로 건축된 점, 공장 간 이격거리가 상당히 좁아 화재발생시 연소를 급속히 확산시키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10월 검단소방서 관내에서 발생한 왕길동 화재의 경우를 보더라도 건물간 이격거리가 좁아 화재가 급속히 확대되어 많은 재산피해를 발생시켰다. 한번 발생한 피해는 회복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만큼, 앞으로 뷰티풀파크 산업단지를 시작으로 하여 화재확산 방지를 위한 수막설비가 인천 전역으로 추진되어 현재보다 더욱 안전한 인천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인천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진압전술분야 1위 달성(사진제공:인천검단소방서) (C) 박상도 기자

또한, 인천검단소방서가 27일, 제38회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 인천대표 선발을 위한 기술경연대회에서 화재진압전술 분야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검단소방서에 따르면, 이번 소방기술경연대회는 인천 지역 각 소방서를 대표해 출전한 소방공무원들이 실력을 겨루는 자리로, 선의의 경쟁을 통해 재난 대응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검단소방서 대원들에게는 오는 6월 3일부터 5일까지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리는 소방청주관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인천을 대표해 참가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번 인천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1등을 차지한 소방경 정태훈(지휘자), 소방장 강귀원, 소방교 김지옹, 소방사 심예주, 소방사 김도윤, 소방사 양민우는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훈련에 매진한 결과 오늘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심예주 소방사는 2024년 2월에 검단소방서에 임용된 2년차 소방공무원으로, 대학을 졸업한 이후 해병대 부사관으로 5년을 근무 후 전역하고 소방관으로 전향했다.

현재 두 아이의 엄마인 심예주 소방사는, 군인의 경우 전시 상황이 아니면 실전과 같은 상황을 경험하는 상황이 적기에 전역 후 소방공무원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고 싶어 소방공무원에 지원했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껴 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진압전술 분야에 선수로 참가하였다고 밝혔다.

더욱이 여성 소방공무원으로는 생소한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진압전술 분야에 선수로 출전하게 돼 주목받고 있다.

조보형 재난대응과장은 “힘든 환경에서도 훈련마다 최선을 다한 대원들의 노력이 오늘로써 첫 번째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며 “자체대회를 준비했던 마음가짐으로 올 여름 소방청 주관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우리의 최종 목표인 전국우승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래는 위 기사를 ‘구글번역’으로 번역한 영문기사의 [전문]입니다.‘구글번역’은 이해도 높이기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문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전제로 합니다.<*Below is the [full text] of the English article translated by ‘Google Translate’. ‘Google Translate’ is trying to improve understanding. It is assumed that there may be errors in the English translation.>

인천 Geomdan 소방서는 대규모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워터 커튼 장비를 설치합니다.

Geomdan Fire Station은 관할 구역 내 Coupang 4 물류 센터에서 파일럿 설치를 완료합니다.

-Break News 인천 파크 Sang-Do 리포터

인천 Geomdan Fire Station은 27 일에 Coupang 4 Logistics Center (25 Gapmun 4-Ro)에서 인구 밀도가 높은 산업 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연소 확장을 방지하기 위해 27 일에 워터 커튼 장비 (Geomdan 소방서의 특수 정책)의 파일럿 설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Geomdan 소방서에 따르면, 워터 커튼 장비는 화염과 빛으로 인한 연소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 화재가 발생했을 때 미세한 물 커튼을 형성하는 시설입니다.

특히, 산업 단지의 건물 사이에 거리가 좁은 샌드위치 패널 공장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파견 된 소방력은 소방력으로 나뉘어 점화점과 소방력을 억제하여 화재의 확산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워터 커튼 시설이 설치되면 공격적인 소방 전술을 배치하여 점화 지점에 소방력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2024 년 3 월 자체“Water Curtain Facility Special Policy”부터 시작하여 Geomdan Fire Station은“119 Living Lab”을 National Fire Research Institute에 신청했으며 2024 년 7 월부터 10 월까지 National Fire Research Institute와 협력하여 워터 커튼 시설의 효과를 확인하기위한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워터 커튼 시설의 효과는 Mo Kyung-Jong 국회의원과 인천 소방국 (IM Win-Seop)이 참석 한 워터 커튼 시설 공개 시연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그 후, Geomdan Fire Station의 TF 팀은 물 커튼을 설치할 수있는 물체 (분리 거리 2m 이내)에 대한 관할 구역에서 아름다운 Park Industrial Complex에 대한 포괄적 인 조사를 수행하고 포괄적 인 조사를 위해 물체를 직접 방문하여 물 커튼 설치의 목적과 이점을 설명하고 관심있는 당사자의 양식 (30% 자체 지불)을 얻었습니다.

앞으로, Geomdan 소방서는 3 월 첫 번째 보충 예산을 신청할 계획이며, 보충 예산이 확정 되 자마자 7 월부터 설치 대상을위한 심의위원회를 통과 한 후 워터 커튼 설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Kim Seong-Deok 국장은“Geomdan Fire Station의 관할하에있는 공장의 경우 외부 재료는 샌드위치 패널이며 공장 사이의 거리는 상당히 좁아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재가 급격히 퍼져 나옵니다.” 그는 특히 작년 10 월 Geomdan Fire Station의 관할하에 발생한 Wanggil동 화재의 경우, 건물 사이의 좁은 거리로 인해 화재가 급격히 퍼져서 많은 부동산 피해를 일으켜 많은 부동산 손상을 일으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서 아름다운 공원 산업 단지로 시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우리는 인구를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불.”

또한 인천 Geomdan 소방서는 27 일에 38 번째 전국 소방 기술 경쟁을 위해 인천 대표를 선발하기위한 기술 경쟁에서 Fire Suppression Tactics 범주에서 1 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Geomdan Fire Station에 따르면,이 소방 기술 경쟁은 인천 지역의 각 소방서를 대표하는 소방관이 자신의 기술과 경쟁하는 곳이며, 우호적 인 경쟁을 통해 재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대회에서 1 위를 차지한 Geomdan 소방서 회원들은 6 월 3 일부터 5 일까지 National Fire Service Academy에서 열린 National Firefighting Skills Competition에서 인천을 대표 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인천 소방 기술 경쟁, 소방관 Jeong Tae-Hoon (지휘자), 소방관 Kang Gwi-Won, 소방관 Kim Ji-ong, 소방관 Shim Ye-Ju, 소방관 Kim Do-Yoon 및 소방관 Yang Min-Woo의 첫 번째 우승자는 올해 1 월 이후의 전체 교육 결과를 달성 할 수있었습니다.

특히, 소방관 Shim Ye-Ju는 2024 년 2 월 Geomdan 소방서에서 고용 된 2 학년 소방관입니다.

현재 2 명의 어머니 인 Shim Ye-Ju는 병사들이 전시를 제외한 실제 상황과 비슷한 상황을 거의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소방관으로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직접 돕기를 원했기 때문에 방출 된 후 소방관이되기 위해 소방관이되기 위해 소방관으로 신청했으며, 소방서 전술에 직접 참여하고 싶었 기 때문에 현장에서 자부심을 느꼈기 때문에 소방 기술 경쟁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들은 여성 소방관에게 익숙하지 않은 National Firefighting Skills Competition의 Fire Suppression Tactics 범주에서 선수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재난 대응 부서의 Jo Bo-Hyung은“어려운 환경에서도 모든 훈련 세션에서 최선을 다한 팀원들의 노력으로 오늘 우리의 첫 번째 목표를 달성 할 수있게 해주었습니다.”그리고“우리는 우리 자신의 경쟁을 준비하는 것과 같은 사고 방식으로, 우리는 이번 여름에 국가 소방 대행사가 주최 한 소방 기술 경쟁에서 전국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되지 않을 것입니다.”

원본 기사 보기:ebreaknews.com

이전 기사“첫 단추가 중요” 감독의 기대, 7이닝 쾌투로 응답한 데이비슨 “팀에 도움이 되고 싶었다” [IS 인천]
다음 기사인천경제청, 외국인 대상 송도 행복텃밭 가꾸기 사업 추진